전체서비스보기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전역예정장병의 최대 복지는 취업, 대규모 취업박람회 열어

     - 150여개 기업과 20,000여명의 장병이 참여

    국방부는 “튼튼한 안보, 지속 가능한 평화”를 위한 세부 과제인 전역예정장병의 일자리 확보를 위하여『2016년 국방부 전역예정장병 취업박람회』를 지난달 3.30~31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다.


    금번 취업박람회는 1998년 소규모 취업설명회로 시작하여 매년 1~2회씩 개최하여 올해로 29회를 맞는 전역예정장병을 위한 일자리 사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전역예정장병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이다.


    이번 박람회는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방위사업청, 중소기업청,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등의 5개 정부기관과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고용정보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동반성장위원회, 청년희망재단 등 7개 공공기관 및 공익단체,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5개 경제단체, 한국방위산업진흥회, KB국민은행, 한국능률협회 등 12개 기업 및 기관이 후원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로 GS리테일, 포스코, 신세계인터내셔널, 신도리코, 빙그레, 오뚜기, 하이프라자, 코웨이, 유니클로, 이브자리 등 대기업과 우수 중견․중소기업 150여개가 참여한다.


    특히 이번 취업박람회는 전역예정장병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구직준비도 향상에 중점을 두고 기존의 “자율참여형”에서 “과제수행형” 으로 프로그램의 패러다임을 전면 전환하여 진행된다.


    과제수행형이란 목표의식 없이 행사장에 참가하여 둘러보는 단순 관람형이 아닌 온.오프라인을 통한 사전 구직준비를 통해 일정수준 이상의 취업역량을 쌓게 하여 취업 매칭률을 높이는 운영체계로 대상자 개인뿐만 아니라 일선부대의 지휘관, 국방부 및 각 군의 정책 기능까지 세밀한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이를 위해 국방부는 예년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 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준비하였는데 이는 전역예정장병들의 최신예 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현역군인의 미래상인 전역예정장병을 위한 최대 복지는 취업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취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였다.


    그 일환으로 작년 12월부터 올 2월까지 기초능력 향상과 취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위해 1일 7시간 과정의 “잡 콘서트”를 3회에 걸쳐 진행하여 800여명이 수료를 하였다.


    취업의 어려움 때문인지 처음 도입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모집 정원을 초과하여 대형 극장식 공연장으로 장소를 변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3:1의 참가 경쟁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3월부터 6월까지 채용동향, 기업분석, 채용서류 작성 및 컨설팅, 면접, 기업채용설명회 등 취업을 위한 실질 준비를 직접 지원하는 1박 2일『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아카데미』를 5회에 1,000명을 대상으로 개최한다. 


    이미 3월초 평균 경쟁률 3:1을 넘어 신청이 마감되는 등 전역예정장병들의 취업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또 박람회 당일 현장에서는 일선 부대로 사전 배부된 “과제 수행 카드” 가 전역예정장병들의 취업을 돕는 역할을 톡톡히 해 낼 것으로 보인다. 


    필수 과제 1개와 선택과제 5개로 구성된 과제 수행 카드는 전역예정장병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현장 매칭률을 높이고 직업선호도 검사, 세미나 참석 등의 과제 수행을 통해 전역후의 올바른 진로설정을 돕는 등 향상된 구직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 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구인.구직자간 상호 면접을 요청할 수 있는 양방향 “취업매칭시스템” 의 운영을 통해 취업기회를 강화할 계획이며, 해외취업관, 일학습병행 취업관, 국내.외 노후설계관, 창업관, 직업체험관, 컨설팅관, 이벤트관, 채용설명회장 등 다양한 전문관과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시행된다.


    또 높은 실업률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계층에 해당하는 중.단기 복무자의 취업역량 강화 및 개인별 희망직종, 특성 등을 고려한 1:1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하여 인크루트(주)와 공동으로 온라인 “국방부 취업학교”를 개설하였다.


    취업학교는 등록일로부터 3개월간 무료로 운영되며, 적성찾기, 취업준비, 실전취업 등 3단계 구성되어 있으며 취업준비 상태에 따라 이를 다시 13개의 세부 준비과제로 구분하여 개인별 특성과 희망 직무 분야에 부합한 전문 컨설턴트가 배정되어 취업컨설팅 서비스가 1:1로 진행된다.


    취업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핵심만을 압축한 고속 취업준비 과정인 취업학교는 모집기간 6. 30, 모집인원은 3,000명으로 중․단기복무 전역예정장병들의 입학을 위한 뜨거운 경쟁과 반응이 예상된다. 


    더불어 전역예정장병의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온라인 박람회(2.22~6.30)를 전반기 기업공채 시즌에 맞추어 6월말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전역예정장병의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더불어 전역예정장병의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온라인 박람회(2.22~6.30)를 전반기 기업공채 시즌에 맞추어 6월말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지 못 한 전역예정장병들을 위하여 박람회 종류 후에도 사후관리 전담센터를 7월말까지 운영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구직희망 장병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후관리 전담센터에서는 추가적 구인소요가 있는 기업과 이번 박람회를 통해 취업을 위한 준비가 부족함을 느낀 장병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추가적인 취업기회 제공을 위하여 “미취업자 사후관리 취업 아카데미” 와 “구인구직 만남행사”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우수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전역예정장병간의 매칭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국방부는 금번 취업박람회가 전역예정군인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전역 후 성공적인 사회복귀 지원 및 안정적인 생활여건 보장을 위해 실질적인 취업지원 대책을 적극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국방부.png


    IMG_3779.JPG


    IMG_3780.JPG


    국방부1.png


    국방부2.png


    국방부3.png



    ?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